‘담배규제기본협약’을 바로 알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2-02-17 10:43 조회 2,653 댓글 1

본문

담배규제기본협약을 바로 알자!
한국건강증진재단,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안내 자료집 발간
 

1935551979_87bcb94c_B0C7B0AD1.jpg

국내외 금연정책의 근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안내 자료집이 발간됐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이사장 문창진)은 국민건강증진기금사업의 일환으로, ‘2012 FCTC 서울총회, 담배 없는 세상을 만드는 약속을 발간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건강증진재단에 따르면 이번에 발간된 안내 자료집은 오는 11, 서울에서 개최될 제5WHO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 이하 협약) 당사국총회를 앞두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국내 금연정책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작됐다.

특히 협약을 비준한 지
7년째를 맞이하는 우리나라의 협약 이행현황 수준을 주요 조항별로 진단하고, 해외 선진사례를 소개하여 국내 금연정책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

FCTC
안내 자료집은 담배규제기본협약 훑어보기, 깊이알기, 함께하기, 부록 등 4개 파트로 구성됐다.

훑어보기는 협약의 배경과 의의를 짚어보고, 협약이 진행되어 온 과정을 연혁과 조직으로 설명했으며, 174개 협약 당사국에 대해 세계 지역별로 서명국 및 당사국의 수를 정리했다.

깊이알기는 협약의 기본구성과 주요내용을 소개하고, 지금까지 채택되어 온 의정서와 가이드라인에 대해 설명했으며, 2차 이행보고서를 토대로 제6조부터 제17조에 대한 각 당사국들의 이행현황과 더불어 우리나라 현황을 그래프로 나타냈다.

함께하기는 협약 당사국총회의 의미와 기능을 설명하고, 역대 당사국총회의 경과와 성과를 정리했으며, 5차 당사국총회지로 서울이 선정된 배경을 설명하고 예상의제를 소개했다.

5가지 유용한 자료로 구성된 부록에서는 담배규제기본협약 국 영문 전문’, ‘협약 당사국 및 실무단 구성국 목록’, ‘협약이행 데이터베이스 페이지 안내’, ‘협약사무국 간행물’, ‘이행보고서양식을 제공했다.

한편
, 이번 ‘2012 FCTC 서울총회, 담배 없는 세상을 만드는 약속은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금연사업 유관부처와 관계기관, 전국 시·도청 및 시··구 금연사업담당자에게 무료로 배포되며, 한국건강증진재단 홈페이지(www.khealth.or.kr)에서 전자문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WHO 담배규제기본협약이란?
담배의 소비 및 흡연의 폐해에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2003년 제56차 총회에서 채택한 보건 분야 최초의 국제협약으로 담배가격 및 조세조치, 담배광고 판촉 포괄적 금지, 담뱃갑 경고 강화 등 담배의 공급과 수요를 감소시키기 위한 금연 정책의 기본 틀을 규정하고 있다. <글. 프리존>

댓글목록 1

마니아님의 댓글

마니아 작성일

그냥 담배제조를 못하게 하면 될텐데...

알림 0